본문 바로가기
일러스트레이터 강좌/메뉴얼-Tools 편

Tools-4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by 시선과느낌 2011. 12. 15.
반응형

오늘 알아 볼 툴들입니다.


1. Mesh Tool

Mesh Tool은 오브젝트의 면을 그물망과 같이 만들어 줍니다.

② Mesh Tool을 선택해 사각형의 면을 클릭해 그물망 포인트를 만들어 줍니다.

③ 그물망 포인트를 이동하고 포인트의 컬러를 조정합니다.

④ 결과물입니다. 입체감이 생겼죠? (아니라고요? 제가 잘 못 해서 그래요.^^;)

 

 

 

 

2. Gradient Tool

① 그라데이션이 있는 박스입니다.
② 그라데이션 박스를 선택하면 그라데이션을 조정할 수 있는 바가 생깁니다. 그림은 조절바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모습입니다.
③ 조절바를 이용해 그라데이션의 컬러와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3. Eyedropper Tool

보통 스포이드 툴이라고도 하는데, 오브젝트A에 오브젝트B와 같은 성격을 부여할 때 쓰입니다.

Eyedropper Tool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같은 크기의 사각형이 두개 있습니다. 하지만 박스의 성격은 다르죠?  이 성격이 다른 두개의 박스를 같은 성격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①번 박스가 가지고 있는 성격은 그라데이션, 흰색 선, 라운드, 그림자입니다.
②번 박스는 먹 20%의 면 컬러뿐입니다.

 

- ②번 박스를 선택하고 Eyedropper Tool을 선택합니다.
- Eyedropper Tool 커서를 ①번 박스로 가져가 클릭 합니다.


 

- ②번 박스의 면 컬러가 그라데이션으로 바뀌었죠? 두개의 박스를 같은 성격으로 바꾸려고 했는데 면 컬러만 같아졌네요. Eyedropper Tool 설정을 수정해 보겠습니다.
- 툴바에서 Eyedropper Tool 아이콘을 더블클릭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옵션창이 열릴거에요.

- 위의 설정은 디폴트 옵션(자동으로 선택되는 옵션) 상태입니다.
- 바운더리 된 두 곳도 선택을 해주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②번 박스를 선택하고 Eyedropper Tool을 선택하고 커서를 ①번 박스로 가져가 클릭합니다.
- ②번 박스가 ①번 박스와 같아졌죠?
- 위에서 옵션창을 열어 설정을 조정했던 것은 Eyedropper Tool의 기능 개수를 늘린 거라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 한가지 기능을 더 설명해 볼게요.
- ②번 박스를 선택하고 Eyedropper Tool을 선택한 후 ①번 박스의 부분을 “Shift + 클릭”합니다.
- 오른쪽 그림과 같이 ②번 박스의 면 컬러가 변경되었습니다. 어떤 기능일까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Eyedropper Tool을 사용하면 클릭한 지점의 컬러 성격만을 추출합니다. “Alt + 클릭”에도 다른 기능이 있습니다. (직접 해보세요.^^)

※ 일러스트엔 단축키의 숨은 기능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이러한 숨은 기능들은 작업속도를 높여줍니다.




4. Measure Tool

툴의 아이콘이 ‘자’ 같아 보이죠? Measure Tool은 측정도구입니다.

 

- 왼쪽은 아트보드에 Measure Tool을 드레그한 것이고, 오른쪽은 드레그의 측정값을 나타내는 Info 팔레트입니다.
- Measure Tool을 선택하고 드레그를 하면 Info 팔레트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① 측정의 시작점 좌표(X, Y)
② 시작점에서 끝점까지의 가로, 세로 길이
③ 측정선의 대각선 길이
④ 측정선의 각도


5. Blend Tool

두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점차 섞이도록 합니다. 사용해 보겠습니다.

1. 두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Blend Tool을 선택합니다.
2. 바운더리 부분의 점을 Blend Tool로 차례로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이 두 오브젝트가 섞이게 됩니다.

아래의 두 그림과 같이 Blend Tool로 선택하는 점의 위치에 따라 오브젝트가 섞이는 형태가 달라집니다.



Blend Tool을 조금 달리 사용해보겠습니다.

1. 두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Blend Tool을 선택합니다.
2. 바운더리 부분의 점을 Blend Tool로 선택합니다. 이때 동그라미 오브젝트의 점을 먼저 선택한 다음 삼각형 오브젝트의 점을 선택할 때 ‘Alt 키’를 같이 눌러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Blend Options이 나타납니다.

 

 ① Smooth Color : 오브젝트들의 컬러를 부드럽게 섞어줍니다.
Specified Steps : 오브젝트들 사이에 생기는 오브젝트의 개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Specified Distance : 오브젝트들 사이에 생기는 오브젝트를 간격으로 조정합니다.

② Specified Steps와 Specified Distance의 명령시 수치를 기입합니다.

③ Blend 기능은 직선뿐만 아니라 곡선형태로도 설정 가능한데요. 곡선 설정일 때에 오브젝트의 돌아가는 형태를 정합니다. 먼저 직선모양을 곡선모양으로 조정해 보겠습니다.

왼쪽 그림은 직선으로 오브젝트간 10개의 오브젝트가 있는 모습인데, ‘Convert Anchor Point Tool’로 꼭짓점을 조정해 중간 그림과 같이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Orientation의 설정에 따른 변화 모습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