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란 우리말로 효과란 뜻입니다.
제 생각엔 일러스트 강좌 중 이번 강좌를 가장 재미있게 느끼실 분이 많을 거 같습니다.
단순한 명령어 하나로 단순하지 않은 결과물이 나오게 만드는 명령어들이 ‘Effect’에 모여 있거든요.^^
보시면 “오~~~ 이런 것도 된단 말이야?”하는 감탄사가 나올거에요.
하지만 Illustrator의 모든 명령어 중 가장 작게 쓰이는 명령어들이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음... 제 생각엔 감탄사의 성격과 같지 않나 합니다. 우리주변에 감탄사란 것이 많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이미 감탄사가 아니니까요.

경력이 많지 않은 디자이너 일수록 ‘Effect’ 명령의 사용 빈도가 높은데요. 이유는 ‘작업한 티를 내고 싶어서?
아니면 뭔가를 채워 넣고 싶어서?’ 정도라 생각합니다. 단시간에 뭔가를 했다는 자기만족인거죠.
기본적 바탕이 없는 곳에서의 ‘Effect’는 버려야만 하는 존재로 변해버립니다.
고수일수록 기본기가 탄탄하고, 그 기본기 안의 어디에 ‘Effect’를 줘야 하는지 아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하고 저도 잘 쓰지 않는 ‘Effec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ffect’명령어의 종류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나 제가 모르는 기능은 

명하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리고 Effect는 설명할게 많은 관계로 두 번에 나눠 설명 드리겠습니다.


1. Apply Revolve
이 자리의 명령어는 고정된 명령어가 아닙니다. 이전에 사용한 Effect 명령어를 표시하여 제 실행시 편하도록 한 것입니다.

2. Revolve...
‘Apply Revolve’ 명령과 같은 명령이인데요. ‘Apply Revolve’명령 실행시는 이 전에 사용했던 이펙트가 바로 실행되지만
‘Revolve’명령은 이펙트의 값을 조절할 수 있도록 조절창이 뜬다는 점이 다릅니다.

3. Document Raster Effects Settings...
Effect 결과물에 대한 세팅창이 열립니다.


① Effect 결과의 해상도와 컬러모드를 조정합니다.
   아래 그림이 그림자 효과를 준 이미지인데요. 각 해상도 마다 차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② Effect 결과의 바탕을 투명으로 할지 흰색으로 할지 정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회색의 바탕위에서 타원에 Blur 이펙트를 준 것입니다.

White는 Blur 이펙트까지는 괜찮은데 흰 바탕이 생겨서 보기 안 좋군요.


Effect 효과는 대상과 크기에 따라 같은 값이라도 효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Effect 명령이 원본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보시고 효과의 정도는 직접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4. 3D
3차원 효과를 주는 부분입니다.



Extrude & Bevel...
오브젝트에 3차원 효과를 줍니다.



Extrude & Bevel...
오브젝트를 기준점 기준으로 이미지를 돌려 3차원 효과를 줍니다.



Rotate...
오브젝트를 회전시킵니다.



Effect의 모든 명령은 오브제트 원형에 변형을 주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Effect를 준 오브젝트를 선택한 그림인데요.
선택 선은 원본은 그대로 있죠? 원형은 그대로 있고 Effect는 실제 작용하는 가상의 모형이랄까요?


Effect를 준 오브젝트를 수정하려면 메뉴 / Window / Appearance 팔레트로 수정하시면 되요.
아래 그림 중 ①번 부분은 바로 위 그림의 효과 줌을 표시한 것입니다.(Effect를 준 부분은 ‘fx’로 표시해줍니다.)
이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은 조절창이 열리고, 이곳에서 Effect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5. Convert to Shape

오브젝트의 외곽을 키우는 명령들입니다. 사각박스형, 코너라운드형, 원형이 있네요.
이 명령들을 잘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오브젝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오브젝트는 글자에 Effect만 준 것입니다.



6. Crop Marks

제단선 표시를 만들어 줍니다.


7. Distort & Transform



8. Path

물음표는 모르겠다는 표시입니다.(아시는 분은 글 남겨주세요.^^;)


9. Pathfinder


아래 원본의 두 박스는 라운드 이펙트를 준 것입니다. 그리고 Pathfinder에 들어 있는 명령들은
‘메뉴 / Object / Group’ 명령을 실행 후 사용가능합니다.









2012. 1. 10 추가 설명


설명 중 놓친 부분이 있었네요.^^ 

아래 추가 설명은 ‘쪼꼬꼬마’님의 질문으로 추가된 “Pathfinder / Trap...” 부분 설명입니다.
질문 속에 다듬어지는 블로그가 되는거 같아요.^^ 고마워요~ ‘쪼꼬꼬마’님~



Trap...

Trap 명령은 다른 명령과 다르게 ‘CMYK’컬러모드에서만 기능합니다.

- 메뉴 / File / Document Color Mode / CMYK를 선택해 컬러모드를 바꿉니다. 

- Group 되어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메뉴 / Effect / Pathfinder / Trap...을 선택합니다.

- 위와 같이 설정하고 ‘OK’합니다. 하나의 컬러가 다른 컬러 영역을 침범하며 그 색을 닮아가는 거 같습니다.

- 오른쪽은 수정 후의 확대 모습입니다.





10. Rasterize...
벡터 이미지를 비트맵 이미지로 변화시킵니다. Effect의 모든 명령이 그렇듯이 ‘Appearance’에서 Effect 값(①)을
지워주면(②) 다시 벡터 이미지로 돌아갑니다.

① Color Model : 변화되는 비트맵 이미지의 컬러모드를 설정합니다.
② Resolution : 변화되는 비트맵 이미지의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③ Background : 변화되는 비트맵 이미지의 바탕을 흰색으로 할 건지 투명색으로 할 건지를 선택합니다.
④ Gradient Mesh : 그라데이션을 단계별로 분리로 분리합니다.
⑤ Create Clipping Mask : 변화되는 비트맵 이미지를 원래 있던 벡터 이미지에 가둡니다.
⑥ 변화되는 비트맵 이미지에 기입하는 숫자만큼의 여백을 만들어 줍니다.


11. Stylize




12. SVG Filters

SVG filters는 XML을 기반으로 하는 Effect입니다.
XML은 프로그램 언어로 알고 있는데, 일러스트에 왜 이런게 필요하죠?
제 영역이 아닌 곳에서 필요한 것인가 봅니다.^^; 검색해보니 SVG 효과는 다양한 수학적 연산을 설명하는
일련의 XML 속성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수학적 연산이라니... 정말 제 영역이 아닙니다.
그런 영역으로 가고 싶지 않아요~~~ 아래 그림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런데... 음... 효과가... 어디에 쓸런지...



13. Warp


 


위의 효과들은 아래와 같은 비트맵 이미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Effect-2로 이동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시선과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쪼꼬꼬마

    pathfinder 부분에서 원본이랑 trap의 차이가 뭐에요??

    2012.01.10 17: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쪼꼬꼬마님 저번 질문하셨던(text wrap) 건 잘 해결하셨나요?
    쪼꼬꼬마님이 있어 제 블로그가 알차지는 거 같아요.^^

    이번 질문의 답은 'trap'부분 아래에 추가 해 놨습니다. 질문 있음 막막 해주세요.~

    2012.01.10 21: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쪼꼬꼬마

    아~ 감사함미다 ㅜㅜ메뉴를 다 꼼꼼하게 보고 가려고 했는데.. 이거 툴을 먼저 봐야할거 같아요 그룹도 모르겠고 ㅜㅜ흐

    2012.01.10 21: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