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설명하는 “기초편”에서는 자세한 설명은 제외하고 꼭 익히셔야 할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설명을 다 익히는 것도 좋지만, 이런 것이 있다는 것만 기억하시고 넘어가셔도 될 거 같아요.
나중에 ‘활용편’을 보실 때 “아! 이런 기능을 설명한 부분이 있었지?”하며 배우셔도 늦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시작은 가볍게~~~^^)

즐기며 배우시길 바랄게요.^^ (빨리 설명하지 않고 말 참 많죠? ㅋㅋㅋ)

오늘은 메뉴 명령어 중 ‘파일’에 대한 설명입니다. 파일 명령어의 종류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1. New...
- New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운 도큐멘트를 만들기 위한 창이 나타납니다.

① Name : 새로운 도큐멘트의 이름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② New Document Profile

- 도큐멘트의 초기 환경을 팝업창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환경을 “Print, Web”등으로 변경할 때마다 아래의 설정부분이 변화됩니다. (중요하진 않습니다.)



③ Number of Artboards
: 하나의 파일에 여러 개의 도큐멘트를 만들 수 있는 명령입니다.

- CS4부터 생겨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생기면서 Crop이란 기능이 없어졌습니다.ㅜㅜ) 

- Number of Artboards의 숫자는 만들어질 도큐멘트의 개수인데요. 번호가 2 이상일 때 

   하위 설정 부분이 활성화 됩니다.

   위 그림의 설정 값으로 도큐멘트를 만들었을 때의 모습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Number of Artboards : 도큐멘트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 “네 개의 아이콘이 모여 있는 부분”은 도큐멘트들의 정렬 순서를 설정합니다.

- “화살표 아이콘”은 도큐멘트 순서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 Spacing :  도큐멘트들 간의 간격을 설정합니다.

- 여러 개의 도큐멘트 나열 할 때 가로로 나열할 도큐멘트의 개수를 정합니다.



④ Size : 도큐멘트의 사이즈를 규격으로 정할 수 있는 팝업창입니다. 




4번의 ‘Size’부분과 같이 도큐멘트의 사이즈를 설정하는 부분인데요. 사용자 번호를 입력하여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Width : 도큐멘트의 가로 사이즈를 정합니다.

- Height : 도큐멘트의 세로 사이즈를 정합니다.

- Units : 도큐멘트 사이즈를 나타내는 단위를 변경합니다.

- Orientation : 도큐멘트의 방향을 가로 또는 세로로 변경합니다.


2. New from Template...

‘New from Template’는 말 그대로 ‘기존의 파일을 열어 그것을 견본을 한다.’는 것입니다.


- 어떤 파일을 견본으로 삼으려 할 때 이용합니다. 그러려면 견본으로 할 파일이 필요하겠죠?

- 여러 명이 기본 베이스가 같은 작업을 할 때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 견본으로 할 파일을 열면 파일의 이름이 변경되어 열리므로 견본 파일은 수정이 안 됩니다.

   예를 들면 ‘캐릭터’라는 일러스트 파일을 열면 ‘Untitled-1’이라고 이름이 변경되어 열립니다.

   기존의 이름은 변동 없고요.



3. Open...

‘Open’은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열수 있습니다.


* TIP : 명령어를 보면 명령어 뒤에 ‘...’이 붙은 게 있죠? 이 말줄임표(...) 표시가 있는 명령어를 선택하면

  바로 명령이 실행되지 않고 명령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 창이 열립니다.



4. Open Recent Files
‘Open Recent Files’는 최근에 열었던 파일을 바로 찾을 수 있는 명령입니다. 



5. Browse in Bridge...
어도비 뷰어 ‘Bridge’를 실행합니다.



6. Close
열고 있는 파일을 닫습니다.

7. Save
열고 있는 파일을 ‘저장’합니다.

8. Save As...
열고 있는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9. Save a Copy...

열고 있는 파일은 다른 이름으로 ‘카피저장’합니다.

‘카피저장’하는 파일엔 ‘copy’라는 글자가 뒤에 붙습니다. 삭제도 가능합니다.

‘Save As’와 Save a Copy’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데 다른 점이라면 명령을 실행한 후 본래의 파일이 

열려 있는지 아닌지가 다르겠습니다.

10. Save as Template...

열고 있는 파일을 템플릿 파일로 저장합니다. 열고 있는 파일을 견본으로 삼고 싶다면 

이 명령을 실행하면 되겠죠? (템플릿은 ‘견본’을 뜻합니다.)


그런데 ‘템플릿’이란 뭘 말하는 걸까요?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 먼저 아래의 일러스트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티셔츠.ai

 

 

1. 견본으로 할 파일을 열기 위해 “File / Open”을 선택합니다.

2. ‘티셔츠’파일을 선택 후 “Open”버튼을 선택해 ‘티셔츠’파일을 엽니다. 


 

3. “Save as Template”를 선택합니다. 템플릿으로 저장하기 위한 창이 열리죠?

   그런데 확장자가 “ai”에서 “ait”로 변경 됐습니다. 템플릿의 파일 확장명은 “ait”인거죠.

   바탕화면에 저장하겠습니다.


4. 이제 ‘티셔츠’ 파일을 닫습니다. 메뉴에서 “File / Close”를 선택합니다.


5. 바탕화면을 보면 기존의 ‘티셔츠.ai’와 새로 만들어진‘티셔츠.ait’가 있는 걸 볼수 있습니다.

   ‘티셔츠.ait’를 열겠습니다. 메뉴에서 “File / Open”을 선택합니다.


* 그런데 혹시 확장자가 안보이나요? 이 곳으로 가보세요. http://eyefeeling.com/78


 

6. 티셔츠.ait를 오픈한 모습인데요. 위부분의 파일명을 보시면 티셔츠.ai가 아닌 Untitled-1 인걸

   볼 수 있습니다. “견본파일인 템플릿 파일”이 수정할 수 없게끔 지동으로 이름을 바꿔서 열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와 같이 어떤 것의 기준이 되는 파일에 변동이 생기지 않게 하는 조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11. Save for Web & Devices...

웹용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명령어 입니다.

- 데이터 용량을 줄이고, 그림을 잘라서 저장해주기도 합니다. (자세한 건 패스~) 



12. Revert
데이터의 상태를 “Save”한 곳까지 되돌리는 명령입니다.



13. Place...

현재 작업 중인 도큐멘트에 다른 파일을 불러서 첨부시키는 명령입니다. 실행해 보겠습니다.

(이번엔 눈으로만 보세요. 0_0)


아래의 티셔츠에 그림을 올려보겠습니다.


 

1. 메뉴에서 “File / Place”를 선택합니다.

2. “보드.gif”파일을 선택하고 “Place”버튼을 클릭 합니다.

 

3. 그림과 같이 “보드.gif”가 나타납니다.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이용해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4. 지금 상태는 “보드,gif”그림이 링크가 걸려있는 상태로 불러왔던 “보드.gif”파일의 위치를 이동하면 

   없어지게 됩니다.


5. “보드.gif”파일의 위치 이동으로 그림이 없어지는 걸 막기 위해 도큐멘트에 삽입하겠습니다.

   삽입은 ‘컨트롤 바’를 이용하겠습니다.



6. 컨트롤 바를 보지 않고도 링크의 유무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되었을 때의 선택 가이드 모양이 다릅니다.



14. Export...
‘내보내기’ 합니다. 파일을 다른 형식(확장자)으로 Save as Copy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내보내기’할 수 있는 형식(확장자)이 많네요.


15. Scripts

이 기능은 뭐라 설명해야 할까요? 필터? 이펙트? 알게 된지는 2년 정도 된 기능인데 반복적인 일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아주 유용합니다.(자세한 설명은 패스~)



16. Document Setup...

도큐멘트의 설정을 변경하기 위한 명령입니다.

이런... 뭔 기능들이 이리 많은지, 제가 사용하는 것만 알려드릴게요. (알아봤자 다 쓰지도 않아요.~ --;)

① 도큐멘트의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아래 그림을 보세요. 도큐멘트 외각에 붉은 가이드 선이 보이죠? 이 선을 만드는 설정부분입니다.




* 그런데 이 붉은 선은 뭐에 쓰이는 거냐고요? 인쇄물 제작시 주로 쓰이는 기능인데요. 

  작업물을 실제 크기보다 조금 더 크게 작업하기 위한 가이드 선 입니다.(주로 3mm로 설정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http://eyefeeling.com/42에서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는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17. Document Color Mode

도큐멘트의 컬러모드를 ‘CMYK’나 ‘RGB’로 설정합니다.

‘CMYK’와 ‘RGB’는 컬러를 만드는 원소(元素) 라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18. Print...
프린트를 명령합니다.


19. Exit
Adobe Illustrator를 종료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시선과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난드

    와 정말 자세한 강좌가 많네요~ 좋은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2013.05.07 09: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lene

    와 글쓴이님,, 검색하다 알게되어 왔는데, 너무 자세히 설명히 되어있어 너무 좋아요^^ 포토샵강의도 일러스트강의만큼 많았으면 하는 바램이 생깁니다. 잘보고가요^^

    2015.12.24 17: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 언젠가 시간이 되면 포토샵 강좌도 올릴 생각이긴 한데, 그때가 언제 올지 모르겠네요. 지금은 바빠서 블로그가 버려진 상태와 같거든요. ㅎ

      2015.12.27 13:29 신고 [ ADDR : EDIT/ DEL ]
  3. 김태은

    정말 자세히 알기쉽게 풀어놓으셨네요. 일러스트 사용중이지만 몰라서 안쓴것들도 보게 되서 처음부터 다 공부하려구요...감사합니다^^

    2017.07.07 14: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오랜 시간 들여서 만들었었죠. 새로운 글 올린 지 몇 년 된 거 같은데 '일러스트레이터 강좌' 부분엔 가끔이라도 댓글이 올라오네요.^^ 도움 되는 글이 되시길요.

      2017.07.07 14:52 신고 [ ADDR : EDIT/ DEL ]